부철남의 부동산 & 지하철 & IT정보

부동산, 지하철 , IT정보

지하철

병점 봉담 전철 트램?

부철남 2020. 12. 24. 10:23
728x90
반응형

 

1. 소개

​   병점 ~ 봉담간 전철은 매송면, 봉담지구, 화산동, 병점동까지 이어지게 되는 노선이다.

위 지도가 병점 봉담간 전철노선인데(가칭), 현재는 계획중에 있다.

화성시에서 제안한 노선이긴 하지만, 화성시에서 동부쪽 교통문제에 관심이 없어서 인지 언제 착공이 될지는 미지수. 

​2. 차량 

 무가선 트램은 동탄 2호선과 직결하는 조건으로 언급되고 있다. 무가선 트램으로 하면 B/C값은 0.8정도가 나와서 가능성은 다소 있어보인다. 거기다가 앞에서 언급했듯이 미니신도시와 화산동 도시개발까지 포함하면 B/C값은 0.9~1이 간신히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무가선 트램으로 하면 지나가는 길목들이 모두다 트램부지가 없기에 저심도식 트램가능성도 다소 있다. 

  ​3. 역사위치

어천역 : 수인선과 KTX와 환승역으로 병점 봉담 전철 승강장은 수인선 옆에 지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역은 이천역과 혼동이 생길 우려가 있어 매송역으로 바꿀 가능성도 있다. 

봉담2지구 : 두번째역으로 어천역과 봉담역간 거리가 길어서 중간에 역사가 생길 가능성은 있어보인다. 역사는 봉담2지구에 생길것 보이며, 역명은 신봉담역이나 상리역(or화성상동역).

봉담역 : 세번째 역으로 신분당선과 환승역으로 아마도 삼천병마로에 위치할 것으로 보여진다. 부역명은 장안대.

동화리 중심상가 : 네번째 역이지만, 계획상으로는 없는 역사이긴 한데 실질적으로 역사가 생길 가능성이 있을지 의문이다. 일단 나는 동화리 중심상가에 역사가 들어올 가능성이 다소 있어보이긴 하다. 역명은 동화역이며, 부역명은 협성대. 협성대와 거리가 있어보이지만...

효행초등학교 : 다섯번째 역으로 효행초등학교 앞 삼거리에 역사가 들어올 가능성이 있다. 역명은 효행역이거나 와우리역.

수원대학교 : 여섯번째 역으로 수원대학교 정문에 역사가 들어올 가능성이 있다. 수원대학생들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보여진다. 역명은 수원대역.

융건릉 : 일곱번째 역으로 계획상에는 없지만 융건릉 앞 사거리에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수요는 크게 없을것으로 보이지만, 이쪽으로 관광오거나 소풍오면 이 역을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역명은 융건릉역.

화산동 : 여덟번째 역으로 역사위치는 화산저수지 부근이 될지, 중외제약 사거리가 될지는 미지수다. 여기에 태안지구가 개발예정이여서 병점 봉담간 전철이 먼저 개통된다면 미개통역이 될 가능성이 있다. 

안녕동 : 아홉번쨰 역으로 농민마트 삼거리 ~ 안녕삼거리 사이에 들어오거나 화산동 주민센터즈음에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역명은 화산역보다는 안녕역이 될 가능성이 있다. 

병점역 : 열번째 역으로 수도권 전철 1호선과 환승역이 된다. 그리고 모노레일로 세우면 안되는 곳이기도 하다. 안녕동 ~ 병점역 사이에 43번 국도가 다니는데 그 국도가 높이 지어져있다. 병점 봉담선의 정거장은 태안로쪽으로 할지 병점3로, 떡전골로쪽으로 할지는 미지수다. 

병점 중심상가 : 열한번째 역으로 병점 중심상가에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다만, 병점역 ~ 중심상가 사이에서 2번이나 드리프트를 해야하는 단점이 있지만, 중심상가가 번화가이기도 하고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이기에 중심상가에 역사가 들어올 가능성이 있다. 지도에는 드리프트가 없이 병점3로를 따라 가는 것으로 보이는데, 수요를 생각하면 중심상가에 들어오는게 낫다. 게다가 진안동 수요까지 생각하면...

능동역 : 병점 봉담 전철의 마지막 역으로 독재울 사거리에 역사가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능동역에서 끊어질지, 아니면 동탄역까지 연계해서 동탄1신도시, 동탄역까지 연장할지는 미지수다. 이 역은 인덕원동탄선과 환승역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병점 중심상가 ~ 능동역 사이에 안화동마을에 역사가 지어질 가능성도 있지만, 노선이 효행로를 따라 간다면 역사가 생길 가능성은 낮을 것이다. 

 

[출처] 병점 - 봉담 전철|작성자 샴푸가되고싶어

 

728x90
반응형